제 1절 진의 천하통일과 법가의 득세
춘추시대 : 노은공(魯隱公) 원년인 기원전 722년으로부터 노애공(魯哀公) 14년인 기원전 481년에 이르는 242년간을 말한다.
전국시대 : 기워 전 481년으로부터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에 이르는 약 240년을 말하며 비록 전쟁은 연이어 일어났지만 사람들의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
Ⅰ. 서론
철학적 생각은 체계적, 보편적이며 일상생활의 감상은 혼잡하다는 것, 그러나 철학은 일상생활의 감상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번에는 과연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학은 광물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
우주론
장재는 주돈이의 우주발생론의 관점을 계승하였지만 우주의 본원인 태극을 ‘태허(太虛)’ 또는 ‘태화(太和)’라고 해석하였으며, 그것의 물질성의 본체 즉 기(氣)를 특별히 강조하였다. 장재는 ꡔ역전(易傳)ꡕ을 근거로 “ꡔ易ꡕ有太極, 是生兩儀”를 이끌어 내어, 양의(兩儀)
(둘) 육구연의 학설요지
(1) 우주론
육구연의 리학은 심학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그가 心을 세계의 본체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는 말한다: “四方上下曰宇, 往古來今曰宙. 宇宙便是吾心, 吾心卽是宇宙.” 그 의미는 곧 시공을 포괄한 전체세계가 사람의 마음이 산출한 것에 불과할 따름이라는 것
. 나아가 12세기 반자디크는 소세계, 베르나르는 대우주와 소우주라는 저술을 남기기도 한다. 곧 교부문헌에서는 우주론이 전성하였던 바, 처음으로 소우주라는 표제를 붙인 책이 발간되었다. 이와 관련한 두 책이 모두 12세기의 것으로, 하나는 유대인의 것이며, 또 하나는 그리스도 교도의 것이었다.
정치학과 시학의 연구를 낳는다.
고대의 위대한 두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체계적 시대는 철학의 모든 문제에 관심이 그 특징을 이룬다. 실재에 관한 형이상학적 문제, 인간의 지식과 행동과 세계 질서에서 차지하는 그의 위치에 관련된 인본주의적 문제 말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